처음으로
장사 잘 되는 쇼핑몰 들만 모였습니다. 돈 버는 쇼핑몰 솔루션 와이즈카트!!  
임대형쇼핑몰 독립서버호스팅 운영자커뮤니티
우수고객인터뷰 홈으로

서울 동대문구 장안동,겨울 바람이 매섭게 불던 날, 메이크업카 사무실은 추운 날씨에도 아랑곳없이 바삐 움직이는 직원들로 인해 사무실의 열기는 후끈 달아올라 있었다. 20여평이 조금 넘는 사무실은 갖가지 자동차 용품들로 온 사무실이 빼곡히 채워져 있었고 다양한 상품들 구경을 하느라 눈을 뗄 수가 없었다.
2001년 9월 창업 자금 4천으로 시작된 자동자용품 전문 쇼핑몰 메이크업카(www. makeupcar. co. kr)는 2년만에 30억원대의 쇼핑몰로 우뚝 자리매김을 하였다. 현재 메이크업카의 회원수는 4만4천여명. 하루 100~150여명 이상의 신규 회원이 가입하고 있으며 일일 주문건수도 200건 이상으로 활발한 상품 구입과 주문이 이뤄지고 있다.
메이크업카 쇼핑몰의 창업자는 김기엽 이사와 조재원 이사, 고등학교 동창인 두 사람은 평소 자동차 용품에 관심이 많았던 자동차 매니아. 매니아에서 출발해 자신의 관심 분야를 사업의 아이템으로 사용해 성공적인 사업가로 변신을 시도했다.

창업의 시작은 카드빚과 라면


메이크업카닷컴 쇼핑몰을 오픈하기 전까지 조재원이사는 전직장에서 게임 기획일을 하고 있었다. 나름대로는 게임에 있어서 대작을 만들어 보는 것이 꿈이었지만 생각대로 되지 않았고 그 와중에 사기까지 당하는등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으며 결국 월급도 못받고 500만원의 빚을 진채 전직장을 그만 두게 되었다. (젊은 나이에 산전수전 다 겪은 조이사^^)자동차를 모르는 사람들은 이해를 못하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어려운 와중에도 자동차에 있어서 만큼은 집착이 남달랐고 꾸준히 자동차 동호회 활동을 한 것이 오늘날 메이크업카를 이끌어 오기까지 밑걸음이 되었던 것 같다. 고등학교때부터 절친하기도 했지만 김이사 역시 평소 자동차에는 관심이 많았던 터. 친지들을 통해 각자 2000만원씩 빌려서 자동차용품 쇼핑몰을 시작하자는 조재원이사의 제안은 멀쩡히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도록 설득시키는데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았다.

둘이 합해서 마련한 자금이 4000만원 이라고는 하지만 사무실 임대와 상품 매입을 하고나면 남는것도 없었다. 사무실 바닥에서의 새우잠,그리고 밥값이라도 아끼자는 마음에 늘 라면으로 끼니를 떼우기가 일쑤였으며 간간히 들어오기 시작하는 제품 주문에 박스값도 만만치가 않아 버려진 박스 주우러 다니는 일도 여간 힘든 것이 아니었다. 하지만 지나고 나니 폐지 모으러 다니는 할머니들과의 옥신각신 다투었던 일도 이젠 생각만 해도 웃음이 나는 즐거운 추억거리가 되었다.

여자만 화장한다?자동차도 환장한다!


메카의 카피문구는 초기 오픈할 무렵이나 2년이 넘은 지금이나 똑같다. 신규 방문자의 경우 오타가 난 것이 아닌가 오해를 하기도 하지만 “환장한다”는 오타가 아니다. 자동차 화장을 위해 메카를 한번 방문했던 고객이 다시한번 방문하는 재방문율은 50%. 즉 한번 메카를 방문했다 하면 그중 50%는 메카의 매니아가 되고 결국 메카에 환장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메카에 환장하게끔 만드는 노력은 절대 쉽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잦은 업데이트와 다양한 상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메카의 트레이드마크. 단 하루도 메인페이지를 새로운 상품으로 바꾸지 않으면 마음이 놓이지 않는다는 이들은 업데이트가
바로 메카의 생명이라 생각하고 다시 방문하는 고객한테 뭔가 또 새로운 모습을 보여 주여야 한다는 사명감 까지도 가지고 있다. 조금 차이는 있지만 매일 50개 이상의 신상품이 업데이트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언젠가 한번 메인페이지에 새로운 상품이 올라가지 않자 매니아 한분이 전화를 했다 “왜 오늘은 새로운 상품 안올라오나요?”라고.

“신상품이 나오면 온라인에서 만큼은 메카에 가장 먼저 올라갑니다. 그러다보니 메카에서 책정된 가격이 전 매장의 표준 가격이 되어져 버리죠. 자동차 용품분야 1위 라고들 많이 말씀하시지만 아직 저희도 배부른 위치는 아닙니다. 하루도 안빠지고 경쟁사의 제품들을 체크하고 있구요. 6000개 상품 모두 빠삭하게 외우고 있어서 타 사이트에서 메카의 제품이미지를 교묘하게 카피해서 올려도 단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잦은 업데이트 만큼이나 메카의 또다른 경쟁력은 어디에서도 찾을수 없는 상품의 상세 설명. 제품 하나만 클릭해 보아도 그야말로 입이 떡 벌어진다.
오프라인에서 제품을 사게되면 자동차에 장착한 모습을 실제로 확인할 방법이 없지만 메카의 경우 아무리 단가가 낮은 제품이라 할지라도 장착된 모습 하나하나 까지 사진으로 촬영,상세설명에 기입해 놓기 때문에 소비자들 에게는 오직 메카에서만이 자세한 상품정보를 볼수 있다는 인식이 자리잡힌 것이다.

지금도 제품 하나 올리려면 한시간정도 소요가 된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6천개가 넘는 상품을 도데체 어떻게 관리를 하는지 정말 대단하다.
“상품 업데이트 에서부터 경쟁사 체크,새로운 마케팅 계획까지 세우다 보면 새벽 4시~5시나 되서야 잠을 자게 됩니다. 남들은 아침형 인간 어쩌구 하지만 저는 새벽에 일하는 것이 좋구요 앞으로도 계속 새벽에 일할 생각입니다. ”

이제는 새로운 상품을 한번 보기만 해도 온라인에서 뜰지,오프라인에서 뜰지 바로 알수 있다는 조이사.
가만보면 아침형 인간이 성공한다는 말도 다 거짓말인 듯 싶다.

직원들이 모두들 자기일처럼 일한다.


자기 사업이 아닌 이상 회사에서 직원들이 자기일처럼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하기란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다.
하지만 메카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그렇게 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조이사와 김이사는 직원들의 몇배를 일한다. 처음부터 공채로 직원을 뽑은 것이 아니라 늘 알고 지내오던 후배,오락실에서
친해진 친구,동생들이다.

처음 듣는 사람들은 도데체 그넘의 집단은 어떻게 그따위 구성을 갖고 있냐 하겠지만 사실 공개적으로 조이사,김이사이지 사내에서는 모든 이들의 호칭이 형 아니면 동생이란다. 사장,직원간의 경계선이 전혀 없다는 것이고 우습게 맺어진 인연이지만 가장의 역할을 하고 있는 조이사와 김이사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뿐만 아니라 직원들에게 지시 형태가 아닌 자율성을 강조한다.

“게시판이면 게시판,배송이면 배송 각자 자기 맡은 분야가 있지만 결정권 또한 담당자에게 주어 직원들이 더욱 책임감을 갖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처음부터 형,동생의 인간관계 이기에 어쩌면 소규모 기업에서는 보다 효율성을 가져 오는 것일수도 있을 것이다.


상품매입은 최대한 적게,현금결제를 통한 투명성 확보


초기부터 지나치게 많은 상품을 매입 하는 것은 실패의 지름길이라 말한다. 판매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재고가 많이 남게 되면 결국 헐값에 넘기게 된다는 것. 이렇게 빠듯한 재고관리 때문에 주문 2000건중 20건 정도는 재품을 바로 발송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다. 그런 경우 고객한테 양해를 구하고 발송이 지연될 때도 많이 있었지만 조금 빠듯해도 철저한 재고관리만이 살길이라 여기는 것에는 지금도 변함이 없다한다.

회사를 운영하면서 자동차 관련용품 업계의 재래시장적 관행을 하루라도 빨리 탈피하려 노력했다. 그 일환으로 메이크업카는 모든 상품 매입에 대한 결제를 현금으로만 결제해오고 있다.

“세금계산서 발행을 안하는 곳도 많고 기존 업체들 텃세도 있다보니 그런 것을 극복하기 위해 어음 결제 방식이 아닌 투명한 현금 결제 방식을 택했고 잘 한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즉 처음부터 어음 발행은 절대 금물!!

자동차 포탈사이트로 키워나갈 것


요즘 부쩍 창업상담을 물어보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운영노하우를 가르쳐 달라고 묻는 이도 많아졌다. 그러나 두사람은 성공비결이 뭐 다른게 있냐며 웃는다. 그저 열심히 앞을 향해 걸어왔을 뿐이라고 말한다.
지금 그들은 현재의 성공에 만족해하지 않고 더 큰 꿈을 향해 달리고 있다.

“쇼핑몰은 하나의 매개체일 뿐 입니다. 자동차 구입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자동차 전문 포탈사이트로 키워나갈 생각입니다. 현재는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 일에 집중하면서 커뮤니티도 점차 확대해나가면서 2005년경부터는 포탈사이트로 키워나갈 예정입니다. 지난해 즐거운 세상과 합병한것도 이런 맥락과 함께 연결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난해 합병한 (주)즐거운 세상을 중심으로 자동차 제조업에도 뛰어들 계획을 가지고 있는 메이크업카. 그들은 자동차 악세서리 등을 직접 제조, 독창적인 아이디어 제품 등을 직접 선보일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원숭이해, 부지런하게 더욱 앞으로 성장할 메이크업카. 그들의 2004년도 운영 전략에 대해서도 들어보았다.

“올해에는 멤버쉽 카드를 발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멤버쉽 카드 발급으로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브랜드 네이밍도 더욱 강화하려 합니다. 또한 서울 뿐만 아니라 전국의 자동차 관련 유명 샵 등과 제휴를 추진해 실질적인 사업 기반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

자동차 전문 쇼핑몰로 확고히 자리매김을 한 메이크업카. 이제 그들의 목표는 한단계 업그레이드돼 더욱 큰 꿈을 향해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
위로

회사소개 제휴사소개 고객문의 오시는길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보내기